여러분이 만약 공개된 계저으로 리눅스 서버를 이리저리 구경하고 다닌 적이 있었다면, 분명 황당하게 많은 디렉토리와, 황당하게 많은 파일들에 현기증을 느꼈을 것이다.
먼저 최상위 디렉토리에 존재하는 수많은 하위 디렉토리에 대해 공부를 해보고, 그 다음엔 리눅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파일들에 대해 공부하자
일단
cd /를 입력하여 최상위 디렉토리로 이동
ls -al을 입력하여 디렉토리와 파일 목록을 본다.
이제 어떤 역할을 하는 디렉토리인지 알아보자.
-bin : 이 곳에는 가장 필수적인 리눅스 실행 파일들이 들어가있다. ls,rm 모두 이곳에 들어가 있다.
-boot : 리눅스 부팅 관련 파일들과, 리눅스의 심장인 커널이란 것이 들어있다.
-dev : 이곳은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웨어에 관한 정보들이 파일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곳이다.
-etc : 많은 중요한 파일들이 이곳에 들어가 있다. 패스워드 파일, 쉐도우 파일, 그 외 대부분의 리눅스 설정 파일 등등
-home : 일반 사용자들의 디렉토리가 들어가는 곳이다. guest와 trainer1~10, level1~10 모두 이 디렉토리 안에 속해 있다.
-lib : 많은 라이브러리 파일들이 들어가 있다.
-mnt : mount 명령을 사용하여, 마운트 시킨 시디롬, 플로피 디스켓등이 들어가는 디렉토리이다.
-proc : 프로세스들이 파일 형태로 저장되는 디렉토리이다.
-root : 일반 사용자의 디렉토리는 /home 아래 존재하지만, 루트의 홈 디렉토리는 따로 이곳에 저장된다.
-sbin : 기본 명령을 제외한 시스템 관리용 실행 파일들이 들어있는 디렉토리이다.
-tmp : 임시로 파일을 저장하는 디렉토리로서, 권한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 디렉토리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usr :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는 곳이다.
-bin : 기본적인 실행 파일들이 들어있다.
-etc : 리눅스의 설정 파일들이 들어가 있다.
-tmp : 누구나 이곳에 파일을 올릴 수 있는 작업공간이다.
-home : 일반 사용자들의 아이디와 그들의 작업공간. 3
이번에는 그 수많은 파일들 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 /etc/passwd : 사용자들에 대한 간단한 정보가 들어있다.
- /etc/shadow : 사용자들의 패스워드가 들어있다. 아무나 보지 못하도록 설정되어있다.
- /etc/services : 서버가 어떤 서비스를 하는 중인지 보여준다.
- /etc/issue.net : 처음 접속될때 나오는 화면이다. 해커스쿨의 F.T.Z.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하는 문구도 이 곳에 들어가 있다.
- /etc/motd : 로그인 후에 나오는 메세지가 들어가 있다.
- ~/public_html : 각 사용자들의 홈페이지 파일이 들어가 있다. 보통 해킹에 성공하면 이 파일을 수정하여, hacked by xxx 라는 문구를 남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