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
통신하는 둘 이상의 원격 개체가 포함된 인터넷에서의 모든 활동은 프로토콜이 제어한다.
물리적으로 연결된 두 컴퓨터의 네트워크 접속카드에서 하드웨어로 구현된 프로토콜은 컴퓨터 사이에 연결된 서로상의 비트 흐름을 제어한다.
ex) 종단 시스템에 있는 혼잡 제어(congestion-control) 프로토콜은 송수신자간에 전송되는 패킷률을 조절한다.
라우터에서 프로토콜은 송신지에서 목적지까지 패킷의 경로로 설정한다.
프로토콜은 둘 이상의 통신 개체간에 교환되는 메시지 포맷과 순서뿐 아니라, 메시지의 송수신과 다른 이벤트에서 취하는 행동들을 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