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xing demultiplexing
connection-oriented demux
1. socket
2. source의(ip주소, port number), destination의(ip주소, port number) //SAP
3. socket
TCP 소켓은 4개의 패킷으로 되어 있다!
3.3 UDP
UDP segment header는 기억!
length는 3가지 종류가 있다! -> header length, 전체 length, payload만 있는 length
여기서는 header length가 아니다! 전체를 나타내는게 일반적이다!
applicaion layer입장에서는 헤더이지만 UDP 입장에서는 다같은 payload!
UDP 기능이 없는 것도 기능이다!
Why is there a UDP?!
small heaer size
no congestion control
no connection state at sender, receiver
no connection establishment(which can add delay)
빠를 수 있다
3way : 또 한번 응답 굳이? 딜레이까지 발생 하지만 이유가 있겠지
2way
TCP segment structure에
flag가 왜 필요할까?
UDP에는 두지 않고 TCP에는 두었다!
control packet(control information을 담고 있다), data packet이 따로 나뉘지 않았다.
같이 돌아다닌다. flag bit으로 구분을 한다! 어떤 기능을 수행하라!
이제 한두비트만 남아있다.
FIN 비트만 세팅 여기까지만 보내고 끝낸다! 이게 FIN 비트
채널분리하지 않고 flag 로 구분을 한다! 작은 데이터를 어떻게 해야할지를 고민하지 않았었다.
헤더가 담고 있는 알고리즘은 옛날과 좀 다르다!
2계층은 헤더 말고 꼬리도 붙는다
--error--
packet collision은 2계층에서
3계층은 error intermediate에서 loss 하는 경우 큐잉!
3.4 reliable data transf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