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는 컴퓨터 운영 체제의 하나이며, 그 커널을 뜻하기도 한다.
리눅스는 자유 소프트웨어와 오픈 소스 개발의 가장 유명한 표본으로 들 수 있다.
리눅스는 다중 사용자, 다중 작업(멀티 태스킹),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운영체제(NOS)이다.
엄밀하게 따지면 이 '리눅스'라는 용어는 리눅스 커널만을 뜻하지만,
리눅스 커널과 GNU 프로젝트의 라이브러리와 도구들이 포함된 전체 운영 체제(GNU/리눅스라고도 알려진)를 나타내는 말로 흔히 쓰인다.
초기에 리눅스는 개개인의 애호자들이 광범위하게 개발하였다. 이후 리눅스는 IBM,HP와 같은 거대 IT 기업의 후원을 받으며,
서버 분야에서 유닉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의 대안으로 자리 잡았다.
리눅스는 데스크톱 컴퓨터를 위한 운영체제로서도 인기가 늘어가고 있다. 지지자와 분석자들은 이와 같은 성공을 벤더 독립성과 적은 개발비, 보안성과 안전성에 기인한다고 분석한다.
리눅스는 처음에 인텔 386마이크로프로세서를 위해 개발되었으나 현재는 다양한 컴퓨터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리눅스는 개인용 컴퓨터에서부터 슈퍼 컴퓨터는 물론 휴대 전화, 스마트 TV, 개인용 비디오 레코더와 같은 임베디드 시스템까지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http://egaoneko.github.io/os/2015/05/24/linux-starter-guide-1.html#fn:2